beatsports

검색
검색

K-WAVE 전문미디어 - 케이웨이브프레스

[프리미엄픽] 프로토 103회차 추천 유로바스켓 경기 분석 [완료]

2025.09.01 18:40박현수 기자

No 47. 에스토니아 vs 튀르키예 - 패

 

1. 배팅 시 주목할 요소

최근 흐름

에스토니아 - 세르비아-라트비아와의 경기에서 연패를 기록한 에스토니아는 체코를 상대로 14점차 완승을 거뒀다. 이전 경기들에 비해 상대 2점 야투율을 55%까지 낮춘 수비 & 인사이드 장악력이 돋보였다. 게다가 팀의 핵심 가드인 쿨라매는 매치업 신장의 강점을 바탕으로 2연속 최고의 폼을 보여줬다는 점도 체크해야 할 부분.

 

튀르키예 - 라트비아-체코-포르투갈 등을 상대로 3연승에 성공했다. 심지어 이 팀들을 상대로는 최소 14점차 이상 승리를 기록했다. 주목할 것은 신장의 강점 및 인사이드 강점을 매우 잘 활용하고 있다는 것. ‘빅 윙’ 역할을 맡은 오스만이 외곽에서 최고의 폼을 보여주고 있다면 인사이드에서는 센군이 압도적인 폼을 보여주고 있다. 심지어 주변 선수를 활용하는 능력이 매우 좋은 센군 덕분에 리바운드 이후 빠른 템포로 의외의 상황을 만들어 내고 있다.

 

베팅 전략

이 경기 관건은 인사이드 장악력 차이다. 에스토니아는 인사이드 경쟁력이 좋은 세르비아나 라트비아를 상대로는 안정적인 득점 & 리바운드 싸움에서의 고전한 바 있다. 이번 경기에서는 센군에 대한 대응이 전혀 안 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튀르키예의 완승 가능성 쪽으로 방향을 잡는 것이 좋다. 20점차 이상 승부를 충분히 고려할 만하다.

언오버의 경우 두 팀 모두 체코 or 라트비아를 상대로 보여준 퍼포먼스를 고려했을 때 튀르키예는 90점 이상 에스토니아는 70점대 초반 정도를 기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즉, 161.5 정도는 충분히 넘길 가능성이 높다는 뜻.

 

2. 예상 스코어

에스토니아 70-75/ 튀르키예 90-95

+18.5핸패 > 161.5오버

 

No 51. 독일 vs 영국 - 승

 

1. 배팅 시 주목할 요소

최근 흐름

독일 - 이번 대회 기간 내내 압도적인 공격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지난 리투아니아와의 경기에서는 2점 야투율이 50%로 묶이는 등 인사이드에서 크게 고전했지만 3점 성공률을 54%나 기록하면서 3점으로 상대를 찍어 눌렀다. 인사이드 경쟁에서 밀리더라도 대응할 수 있는 해결책이 있다는 점은 주목할 부분.

슈로더와 더불어 빅-윙 or 스트래치 빅맨처럼 활용될 수 있는 바그너-타이스의 존재감이 매 경기 두드러진다.

 

영국 - 최근 3연패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애초에 최약체로 분류된 팀 다운 경기 내용을 보여줬고, 확실한 공격 구심점 없이 경기를 치르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가장 문제가 될 만한 것이 있다면 상대와의 인사이드 경쟁에서 너무 밀린다는 것. 리바운드 싸움은 나름 대등한 수준이지만 2점 야투 허용율이 평균 60% 수준에 육박할 정도로 너무 쉽게 점수를 내주고 있다. 참고로 최근 3경기에서 리드를 허용하는 시간이 최소 35분 이상이었다.

 

베팅 전략

현 시점 독일은 우승 후보 다운 경기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가드 포지션 매치업 신장 문제 정도를 제외하면 크게 약점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이 적고, 내외곽 밸런스도 매우 좋다. 더구나 영국의 경우 인사이드 약점이 두드러지고 공격 구심점이 없는 문제까지 고려했을 때 경기 초반부터 엄청난 차이를 보일 가능성도 생각해야 한다. 30점차 이상 승부를 봐야 하는 이유.

언오버의 경우 독일의 공격력을 주목해서 봐야 할 픽이다. 독일의 최근 페이스를 고려했을 때 이번 경기 역시 100득점 이상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다고 봐야 한다. 이 부분을 주목했다면 오버 픽을 노리는 것이 이상하지는 않다. 다만 영국이 독일의 빠른 페이스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70점대초반 정도로 묶일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고민했다면 오버 픽은 피하는 것이 좋다.

 

2. 예상 스코어

독일 100-105/ 영국 70-75

-27.5핸승 > 175.5오버

 

No 58. 포르투갈 vs 라트비아 - 패

 

1. 배팅 시 주목할 요소

최근 흐름

포르투갈 - 체코와의 경기에서는 승리했지만 이후 세르비아-튀르키예와의 경기에서는 큰 격차로 패했다. 포르투갈 경기에서는 결국 퀘타가 얼마나 풀리느냐가 관건이다. 체코와의 경기에서는 23득점 18리바운드 4블록에 성공하며 12점차 완승을 이끌어 냈지만 퀘타가 별다른 영향력을 보여주지 못한 세르비아-튀르키예와의 경기에서는 팀이 완패했다. 참고로 튀르키예, 세르비아와의 경기에서는 2점 야투율이 모두 30%대에 머문 바 있다.

 

라트비아 - 튀르키예-세르비아와의 경기에서는 나름 접전 승부 상황을 만들었지만 패했다. 하지만 에스토니아와의 경기에서는 접전 상황에서 우위를 가져가며 승리했다. 인사이드에 집중하기 보다는 3점 라인을 적극 활용하면서 코트를 넓게 쓰는 팀 컬러이기 때문에 득점 기복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변수다. 하지만 포르징기스-베르탄스 등 빅윙 & 스트레치 빅맨을 활용한 폭발력은 상대적 약팀을 상대할 때 주목해야 한다.

 

베팅 전략

라트비아는 생각보다 안정성이 많이 떨어지는 농구를 하는 팀이기 때문에 핸디캡 활용에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 경기 한정으로는 빅맨 싸움에서 포르투갈이 해볼 만한 경기라는 점도 주목할 부분. 핸디캡 활용에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기준점 자체가 비교적 높게 잡혔기 때문에 +14.5핸승 픽을 추천한다.

언오버의 경우 포르투갈은 상대적으로 저득점 양상으로 끌고 가는 능력이 좋다는 점을 주목했다면 대략 60점대 후반 70점대 초반을 생각하고 157.5언더 픽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라트비아가 충분히 폭발력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췄다면 언오버 픽은 피하는 것이 좋다.

 

2. 예상 스코어

포르투갈 65-70/ 라트비아 75-80

157.5언더 > +14.5핸승

 

No 76. 핀란드 vs 리투아니아 - 패

 

1. 배팅 시 주목할 요소

프로토 초기 배당 기준 2.11-1.48 일 때 57승 2무 62패

- 최근 정배 5연승 중 배당

 

최근 흐름

핀란드 - 상대적 약팀들을 상대하면서 3연승을 기록 중이다. 스웨덴에게는 고전했지만 이후 2경기에서는 마카넨을 중심으로 득점력이 대폭발하면서 완승했다. 기록만 보면 내외곽 밸런스가 매우 좋은 편이다. 특히 마카넨이 내외곽 가리지 않고 팀 공격을 캐리해주고 있는 가운데 필요할 때마다 파울을 유도하면서 자유투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 생각보다 큰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단, 스웨덴과의 경기처럼 인사이드 장악력이 좋은 팀을 마주할 경우 생각보다는 경기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리투아니아 - 영국과 몬테네그로를 상대로는 완승을 거뒀지만 우승 후보인 독일과의 경기에서는 상대의 외곽 생산력을 억제하지 못하면서 19점차 완패를 당했다. 3점을 무려 19개나 54%의 확률로 허용했다. 상대가 발렌슈나스를 외곽으로 끌어 내는 전략을 할 때 대처 능력이 생각보다는 좋지 않았다. 사보니스의 부재가 이럴 때 아쉬운 요소.

다만 그 외의 경기에서는 인사이드 경쟁력 & 요쿠바이티스를 활용한 투맨 게임으로 상대 골밑을 압도하는 경기 운영으로 상대를 찍어 눌렀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베팅 전략

프로토 배당 기록을 보면 배당 대비 정배 근소 강세 정도로 생각해볼 수 있다. 핀란드는 상대적으로 인사이드 경쟁력이 좋은 팀들에게는 약점을 보였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리투아니아의 신승 정도로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이 좋다.

만약 위험 부담을 감수할 수 있다면 +3.5핸승 픽을 주력으로 노리는 선택도 고려할 만하다. 두 팀의 최근 흐름을 고려했을 때 4점차 이내 승부를 보는 것이 좋다.

언오버의 경우 두 팀 모두 실점을 억제하는 능력 대비 득점력이 꾸준하게 좋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80점대 초중반 접전 승부를 생각하고 베팅을 하는 것이 좋다. 언더 픽을 추천하는 이유.

 

2. 예상 스코어

핀란드 80-85/ 리투아니아 80-85

175.5언더 > +3.5핸승 > 리투아니아 승

 

No 100. 세르비아 vs 체코 - 승

 

1. 배팅 시 주목할 요소

최근 흐름

세르비아 - 3연승에 성공하기는 했지만 라트비아와의 경기에서 드러난 저점은 분명 체크해봐야 한다. 2점 야투율이 48%에 머물 정도로 라트비아의 수비에 고전했다. 게다가 2옵션 역할을 해줘야 할 보그다노비치가 부상 때문에 출전하지 못했다는 점도 고전의 이유다. 향후 경기에서 요키치에 대한 의존도가 계속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

 

체코 - 3연패를 기록할 정도로 팀 전력이 좋지 않다. 연패를 기록한 과정에서 드러난 인사이드 수비 문제가 발목을 잡을 수도 있는 상황. 당장 에스토니아와의 경기에서도 상대 3점을 4개(17%)로 잘 제어했지만 23개의 자유투와 27개의 2점 야투를 허용하면서 완벽히 끌려가는 경기를 했다. 지금과 같은 인사이드 경쟁력이라면 경기 내내 끌려갈 수도 있다.

 

베팅 전략

세르비아의 현재 팀 상황이 아주 좋다고 볼 수는 없다. 경기가 조금이라도 풀리지 않을 경우 요키치 의존도가 너무 높아지는 문제는 불안요소. 하지만 현재 체코는 페테르카 정도를 제외하면 안정적인 스코어러가 없는 가운데 인사이드를 제어할 만한 선수가 마땅치 않다. 이 부분을 주목했다면 세르비아의 압도적 승리 쪽으로 방향을 잡는 것이 좋다.

게다가 세르비아는 인사이드 경쟁력이 다소 떨어지는 팀들과 경기를 할 경우 상대 득점을 70점 밑으로 묶는 능력이 좋고, 다운 템포 & 세트 오펜스 상황에서의 수비가 좋은 팀이라는 점을 주목했다면 164.5언더 픽 쪽으로 방향을 잡는 것이 좋다.

 

2. 예상 스코어

세르비아 85-90/ 체코 60-65

-24.5핸승 > 164.5언더

 

 

No 202. 그리스 vs 보스니아 - 승

 

1. 배팅 시 주목할 요소

최근 흐름

그리스 - 대회 기간 중 3연승에 성공했다. 물론 일정 난이도가 높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매 경기 압도적인 수비력을 바탕으로 상대를 찍어 누르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 과정에서 아테토쿰보의 활약은 독보적. 비단 확률 높은 공격을 기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 프론트 코트 공격 효율을 크게 낮추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참고로 3경기 모두 상대 2점 야투율을 40%대 이하로 묶는데 성공했다.

 

보스니아 - 키프로스와의 경기에서 승리했지만 스페인-이탈리아에게는 모두 완패했다. 무엇보다 대회 기간 내내 3점이 말을 듣지 않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계속해서 5개 이하 & 성공률 25% 미만 경기를 하고 있다. 그나마 너키치가 인사이드 장악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기동력 및 내외곽 커버에 약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빅윙 or 빠른 4번&5번을 가진 팀에게는 크게 고전할 수밖에 없다.

 

베팅 전략

보스니아는 아테토쿰보가 버티는 인사이드를 공략할 수 있느냐만 파악하면 되는 경기다. 너키치가 경쟁력을 갖춘 선수이기는 하지만 아테토쿰보와 같은 유형의 선수를 만달 경우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끌려가는 경기를 할 가능성이 높다. 더구나 3점 생산력이 크게 떨어진 상태임을 고려했을 때 그리스의 완승 가능성 쪽으로 방향을 잡을 만한 경기다.

또한 그리스의 페이스대로 경기가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면 그리스의 수비력 때문에 보스니아가 70점대 미만으로 묶일 가능성까지 생각해야 한다. 즉, 언오버의 경우 역배지만 언더 픽을 노리는 것이 좋을 이유다.

 

2. 예상 스코어

그리스 80-85/ 보스니아 60-65

-18.5핸승 > 159.5언더

No 206. 벨기에 vs 이스라엘 - 패

 

1. 배팅 시 주목할 요소

프로토 초기 배당 기준 5.08-1.05 일 때 0승 14패

 

최근 흐름

벨기에 - 아이슬란드는 잡았지지만 슬로베니아와 프랑스 등 우승 후보 레벨과의 경기에서는 한계점을 노출했다. 인사이드를 안정적으로 공략하기 힘든 경기에서는 모두 70점대 미만 득점을 기록했다. 참고로 프랑스와의 경기에서는 2점 야투율이 36%, 슬로베니아와의 경기에서는 42%였다. 게다가 르콩트가 상대 백코트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가져가지 못할 경우 사실상 득점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는 점도 문제다.

 

이스라엘 - 폴란드에게는 아쉽게 패했지만 프랑스를 잡아내며 2승을 챙겼다. 무엇보다 확률 높은 2점 야투를 꾸준히 50% 이상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부분. 특히 아브디야가 인사이드를 공략하는데 최적의 폼을 보여주고 있다. 게다가 마다르, 지나트, 소킨 등이 아브디야와의 연계 플레이를 통해 픽&롤 or 픽&팝을 통해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베팅 전략

프로토 배당 기록을 보면 배당 대비 정배 강세인 것을 알 수 있다. 벨기에는 상대적으로 열세 평가를 받은 경기에서는 인사이드 장악에 문제점을 노출했고 70점대 미만으로 묶이는 경기를 할 정도로 한계점을 노출했다. 상대적으로 인사이드 경쟁력 & 수비가 좋은 이스라엘과의 경기에서도 고전할 확률이 매우 높다. 이 부분을 주목했다면 +13점차 이상 승부까지도 고려할 만하다.

한편 벨기에의 전반적인 득점 기대값이 강팀들을 상대로는 70점대 미만으로 묶일 가능성을 주목했다면 151.5언더 픽을 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상대 득점을 제한하는 능력과 별개로 90점대에 육박하는 득점력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다고 판단했다면 151.5오버 픽을 추천한다.

 

2. 예상 스코어

벨기에 65-70/ 이스라엘 80-85

이스라엘 승 > +12.5핸패 > 151.5오버

 

No 214. 키프로스 vs 조지아 - 패

 

1. 배팅 시 주목할 요소

최근 흐름

키프로스 - 3경기를 치르는 동안 평균 득점이 60점/ 평균 실점이 92.7점일 정도로 경기 내용이 좋지 않다. 모든 팀을 상대로 수비가 안되고 있고 리바운드 싸움에서 절대적인 열세이기 때문에 공수에서 안정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다. 시미치스와 윌리스가 그나마 생산력을 보여주고 있으나 두 선수 외에는 공격 작업도 잘 안 되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조지아 - 스페인을 상대로 놀라운 승리를 거뒀지만 이후 이탈리아와 그리스에게는 완패했다. 매 경기 파울 관리가 잘 안되는 문제 그리고 상대적으로 3점 기복 때문에 점수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는 점은 불안요소. 하지만 비타제가 활약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마무켈라슈빌리와 더불어 내외곽에서 변수를 만들어 낼 확률이 매우 높다. 심지어 신체 스펙에서도 비타제-마무켈라슈빌리는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순 인사이드 장악을 통해서도 우위를 가져올 수 있다.

 

베팅 전략

키프로스는 경쟁력이 많이 떨어지는 팀이다. 가드-포워드 포지션에서 나름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만 4-5번 포지션의 약점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조지아를 상대로는 크게 고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관건은 핸디캡 기준점이 매우 높게 책정되어 있다는 점이다. 키프로스는 대회 상대들에게 25점차 이상 패배를 꾸준하게 허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조지아의 수준을 현재 그리스나 보스니아를 압도하는 수준이 아니라고 봤을 때 27점차 이상 승리를 보기는 부담이 될 수 있다.

언오버의 경우 키프로스가 60점대 중후반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고 봤다면 조지아의 득점을 80점대 후반으로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150.5오버 픽을 노리는 것이 좋다. 핸디캡보다 우선 순위로 활용될 만한 픽이다.

 

2. 예상 스코어

키프로스 65-70/ 조지아 85-90

150.5오버 > +26.5핸승

 

No 217. 이탈리아 vs 스페인 - 패

 

1. 배팅 시 주목할 요소

프로토 초기 배당 기준 1.57-1.95 일 때 80승 6무 67패

- 최근 역배 5연승 중 배당

 

최근 흐름

이탈리아 - 그리스를 상대로는 패했지만 조지아-보스니아를 상대로는 상대 3점을 완벽하게 억제하면서 승리했다. 게다가 보스니아와의 경기에서는 상대 인사이드에 다소 고전했지만 3점 14개를 58%의 확률로 기록하면서 3점 교환비로 상대를 압도했다. (이날 3점으로 허용한 실점은 15점, 득점은 52점이었다)

다만 매 경기 3점으로 승부를 볼 수는 없다는 점과 포워드 라인의 강점과 별개로 5번 포지션 약점이 두드러질 수 있다는 점이 불안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스페인 - 조지아에게 충격 패를 기록했지만 이후 보스니아와 키프로스를 상대로는 압도적 전력 차이를 만들어 내며 승리했다. 역시나 에르난고메즈 형제가 뛰는 프론트 코트 경쟁력이 매우 좋은 가운데 알다마가 내외곽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부분.

다만 기존의 스페인 팀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백코트 경쟁력이 다소 아쉬운 편이다. 볼 무브가 다소 답답해질 수 있다는 점이 불안요소다.

 

베팅 전략

최근 들어 역배 승률이 계속해서 오르고 있는 배당을 책정한 경기다. 스페인이 베스트 라인업을 가동하지 못하는 문제 때문에 역배를 받기는 했지만 이탈리아보다 프론트 코트의 강점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경기 내용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역배를 과감하게 노려볼 만한 경기이며, 수비로 충분히 의외의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언오버의 경우 이탈리아의 3점 생산력을 꾸준하게 기대할 수 없다고 봤을 때 70점대 이하로 묶일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 그만큼 저득점 양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는 뜻.

 

2. 예상 스코어

이탈리아 70-75/ 스페인 75-80

155.5언더 > -2.5핸패 > 스페인 승

 

No 221. 프랑스 vs 폴란드 - 승

 

1. 배팅 시 주목할 요소

프로토 초기 배당 기준 1.13-3.78 일 때 41승 8패

- 최근 정배 2연승 중 배당

 

최근 흐름

프랑스 - 벨기에와 슬로베니아를 상대로는 공격력으로 상대를 찍어 눌렀으나 이스라엘에게는 단 69점에 묶이면서 완패했다. 베스트 라인업과는 거리가 있을 뿐만 아니라 어린 선수들이 다수 베스트 라인업으로 뛰고 있기 때문에 한 번 말리면 고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경기였다. 게다가 매 경기 최대한 시간 배분을 하면서 다양한 라인업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도 불안요소다.

 

폴란드 - 슬로베니아-이스라엘 등을 상대로도 접전 승부 끝에 승리를 거두며 3연승에 성공했다. 매 경기 3점 교환비에서 우위를 가져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로이드-포니카 듀오가 최고의 폼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부분. 두 선수 덕분에 코트를 더 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베팅 전략

현 시점에서 프랑스가 너무 고평가 받고 있는 경기라고 볼 수 있다. 폴란드는 3점 교환에서 절대적 강점을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원투펀치의 존재감이 압도적이라는 점, 그리고 프랑스보다 더 집약적인 선수단 활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집중력 부분에서도 오히려 더 나은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단, 프랑스는 전반적인 에너지 레벨의 강점을 바탕으로 리드를 지키는 능력이 좋다는 점, 폴란드는 확률이 떨어지는 외곽 생산력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는 점 등을 변수라고 봤다면 일반 승패는 프랑스 우세를 보는 것이 좋다.

언오버의 경우 폴란드의 공격력이 생각보다 좋기 때문에 프랑스와 초접전 승부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면 두 팀 모두 80점대 이상 득점 가능성까지 보고 오버 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예상 스코어

프랑스 80-85/ 폴란드 80-85

-8.5핸패 > 156.5오버 > 프랑스 승

 

해당 기사는 유료 콘텐츠로서 무단 캡처 및 불법 개재시 법적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TRENDING